심리적, 신체적 스트레스 측정
알콜 진단(세계보건기구)
자폐증 판별 체크리스트
직무관련, 가정관련 스트레스
노인 우울증 자가 진단표
EQ (정서지수) 측정
기억력 자가 진단표
만성피로 증후군 진단




 

 

다음에서 당신의 행동에 가장 근접하는 항목을 고르시오.

당신은 지금 극심하게 흔들리는 비행기 안에 앉아 있다.
1.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고 조용히 읽던 책을 계속해서 읽는다. 20점
2. 스튜디어스의 태도를 통해 상황의 심각성을 확인 해보는 한편 신중을 기하기 위해 구명조끼를 한번 만져본다. 20점
3. 1과 2의 중간쯤 20점
4. 모르겠다.생각해보지 않았다 0점
당신은 딸을 데리고 몇몇 이웃 아이들과 함께 놀이터에 갔다. 갑자기 한 아이가 울기 시작했는데 다른 아이들이 그아이와 같이 놀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1. 간섭하지 않는다.아이들끼리 해결해야 한다. 0점
2. 어떻게 하면 다른 아이들이 그 아이와 같이 놀아줄까 하고 우는 아이와 함께 골똘히 생각한다. 20점
3. 그 아이에게 울지 말라고 친절하게 얘기한다. 0점
4. 장난감을 가지고 우는 아이의 마음을 다른곳으로 돌린다. 0점
당신은 좋은 성적을 기대했던 중간시험을 망쳤다.
1. 다음번 시험에서 성적을 올리기 위해 학습계획을 세운다. 20점
2.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하려고 결심한다. 0점
3. 스스로에게 그 과목의 성적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며.그 대신 성적이 더 잘 나온 과목에 집중한다. 0점
4. 교수와 면담하고 성적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달라고 부탁한다. 0점
당신은 전화 판매원이다.그런데 당신이 접촉했던 15명의 고객이 당신의 전화에 퇴짜를 놓았다.
1. 오늘은 포기하고 내일은 운이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한다. 0점
2. 성공하지 못한 원인이 무엇인가 생각한다. 0점
3. 다음에 전화할 때는 다른 방식으로 시도하고,그렇게 빨리 포기해서는 안된다고 자신을 타이른다. 20점
4. 이것이 당신에게 옳은 직업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0점
자동차를 운전하던 당신의 여자친구는 바로 앞으로 끼어드는 다른 자동차 때문에 몹시 흥분해 있다.그녀를 달래기 위해 당신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1. 잊어버리라고 말한다. 0점
2. 그녀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그녀가 좋아하는 카세트 테이프를 꽂는다. 0점
3. 그녀와의 연대감을 나타내기 위해 그녀의 욕설에 동조한다. 0점
4. 당신도 최근 비슷한 경험을 한 일이 있는데. 알고 보니 그 차가 구급차였다고 얘기해 준다 20점
당신과 당신 파트너 사이에 싸움이 벌어졌다. 둘은 매우 흥분한 상태이고 사실이 아닌 비난으로 서로를 공격한다.
1. 20분간의 휴식을 제의히고, 그 뒤에 토론을 계속한다. 20점
2. 싸움을 중지하고 더 이상 아무말도 하지 않는다. 0점
3. 유감스럽다고 말하고 상대방에게 용서를 청한다. 0점
4. 잠시 숙고한 뒤 당신이 할 수 있는 범위에서 당신의 관점을 설명한다. 0점

1. 답변4)는 스트레스를 의식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2. 답변2)는 행동가능성을 찾도록 도와주고 있다.
3. 답변1)은 행동계획을 세움으로써 긍정적인 동기부여를 하고 있다.
4. 답변3)은 낙관주의를 잘 표현한다.
5. 답변4)는 분노를 진정시키는 지혜를 담고 있다.
6. 답변1)은 흥분을 가라앉히는 가장 핵심적인 대안이다.

40점이하 :감성지능을 개발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 필요
40ㅡ90점 :당신의 감성지능은 평균이다.
90점이상 :당신은 상당한 감성지능을 소유하고 있다.